타이페이 여행기 5 : 국립 타이완 박물관은 국립고궁박물원이 아니다

이튿날 오전의 계획은 타이페이에 가면 웬만하면 가보라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들은 국립고궁박물원을 가는 것이었다. 이동 중에 낮의 더위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 일찌감치 일어나 호텔 조식으로 배를 든든하게 채우고 필요한 짐을 챙겨 호텔을 나섰다. 호텔 직원이 손수 열어주는 자동문은 오전에도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었다. 구글 맵스를 켜서 박물관의 위치를 확인했다. 생각보다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중산역으로 이동해 처음으로 타이페이의 지하철을 타게 되었다. 좌석 구조에 일관성이 없다는 점(이런 방식의 지하철은 필라델피아에서 타본 적이 있다.)을 제외하면 딱히 특이한 점이 없는 지하철이다. 역에서 내려 박물관 앞의 공원을 통해 박물관에 가보기로 했다. 대만 풍의 정자 같은 건물도 보이고 공원 상태도 나름 깔끔했다. 사진을 몇 장 찍고 박물관 정문으로 향했다. 그리고 그 앞에 섰을 때 나는 깨달았다. 내가 원래 가려고 했고 사람들이 타이페이에 가면 가봐야 한다는 국립고궁박물원과 구글 맵스에서 봤던 국립 타이완 박물관이 서로 다른, 그것도 전혀 다른 곳이라는 것을 말이다.

어째 대표적인 관광지치고 관광객들이 굉장히 없었고 멀리서 보더라도 그렇게 많은 유물이 전시될 수 있는 건물 크기도 아니었다. 그마저도 박물관이나 미술관이 많이들 쉬는 월요일이었기 때문에 개관을 하지도 않았다. 빠르게 계획을 수정했다. 다음 날 오전에 들르기로 했던 까르푸를 그래도 시내 근처에 나온 김에 들르고 그 놈의 국립고궁박물원을 다음 날 오전에 다시 시도하기로. 다행히도 동행 P는 나의 게으름으로 인한 멍청하기 짝이 없는 실수를 잘 봐주었다. 흑흑.

빠르게 타이페이 시내의 까르푸를 검색했다. 그나마 가까운 곳에 있는 까르푸는 마땅히 가까운 지하철역이 없었다. 여행 눈치를 발휘해 그래도 걸으면서 뭔가 있을 것 같은 용산사역으로 가서 낮의 용산사를 구경하고 동쪽으로 슬슬 걸어 까르푸로 향하는 경로를 선택했다. NTU 병원역에서 다시 지하철을 타고 타이페이 메인 스테이션역에서 환승을 해 용산사역으로 갔다.

Related Posts

런던 여행기3: 프로 스포츠 팀의 팬이 되는 것에 대하여

아주 어릴 적부터 스포츠 중계 보는 것을 좋아했다. 최초의 기억은 유치원을 다니던 때에 보던 국내 프로야구다. 당시 맹타를 휘두르던 김성래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데 사실 그 때는 야구라는 운동이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른 채 브라운관을 쳐다보고 있었다. 이후 나는 종목과 국경을 넘나들며 스포츠에 대한 관심사를 넓혀나갔다. 서장훈과 우지원의 연세대를 응원했던 농구대잔치, 장종훈에서 시작해 이승엽으로 팬심을 옯겨 보던 프로야구, 피파 97과 98년 월드컵의 콤보로 이어진 국대 축구에의 관심, 신진식과 김세진이 씹어먹던 배구리그, NBA Live 2003, MVP Baseball 2003, FM 2005, Madden NFL 2005로 시작된 해외의 최정상급 프로 스포츠에 대한 동경까지, 삶의 대부분을 스포츠 중계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런던 여행기2: 햄튼 코트 팰리스

이것은 순전히 나의 개인적인 취향의 발로지만, 런던이라는 도시의 주요 도심들을 며칠 동안 많은 시간 투자해 다니다보면 큰 맥락을 몇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으며 이미 한 번 그 무형의 유형 시스템이 자리잡은 이상 어디를 가든 어색함과 신선함 - 가히 내가 해외 여행의 최고 가치라고 꼽을 수 있는 그 감정들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이는 비단 런던이라는 도시의 문제만은 아니다. 뉴욕을 가든, 도쿄를 가든, 서울을 가든 어느 도시나 몇 날 며칠 지내면서 바쁘게 돌아다니면 이런 느낌은 불가피하다. 그 변화무쌍하고 기이하기가 이를 데 없는 풍경을 가진 아이슬란드 역시 3박 4일 정도의 일정으로 여행을 하면 풍경이 금방 눈에 익는다. 아마도 스페이스엑스 따위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화성이나 달로 여행을 간다고 해도 아마 이 현상은 마찬가지일 것이다.